회음부근육의 과긴장상태가 유지상태를 피하기 위해 불안심리나 스트레스, 소변을 오래 참는 버릇, 오래 앉아있는 버릇, 과음에 따른 방광팽창과 반사적인 회음부근육의 수축 등을 피하도록 합니다..
근이완 방법은 온수좌욕, 회음부근육과 항문거근, 압통부위 찜질, 골반체조 등을 시행하도록 노력하십시요.
1)온수좌욕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좀 뜨겁다 싶을 정도의 물에 배꼽까지 담그고 아랫도리의 긴장을 충분히 뺀 채 10분 정도 앉아 있습니다. 전립선 주위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의치 않으면 샤워를 이용해도 됩니다. 가장 편안한 자세로 하여 샤워꼭지를 뜨겁고 줄기가 세게 하여 하복부와 회음부에 집중적으로 마사지를 하는 방법입니다.
얼마나 자주 하는 것이 좋으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여건이 허락하는 한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하루 한두 번으로도 많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2)회음부 찜질
:항문과 고환 사이를 회음부라고 합니다. 이곳에 회음부 근육은 피부로부터 약 2 cm 정도 안쪽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 부위를 견딜 만한 온도로 찜질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예전의 전통적인 한옥의 온돌방은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전립선에 매우 좋은 시스템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이 어려우면 방석정도 크기의 전기 찜질기를 이용해도 좋고, 찜질 팩을 회음부위에 깔고 몇 시간 앉아있는 것도 훌륭한 치료방법입니다.
만약 하복부가 아프다면 이 부위를 직접 찜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환의 정자 생성 기능은 온도에 매우 민감하므로 결혼 전이나 아이를 가질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고환에 직접 열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운동요법
:운동요법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 만성적인 근육긴장이 소실된다는 이론에 근거합니다.
하복부, 요도괄약근, 회음부의 운동을 위해 항문괄략근에 5-10초 힘을 주고 다시 힘을 빼는 운동을 하루에 10분 이상 시행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충분한 근육의 이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합니다.
4)식이요법
하루에 1리터 이상 수분 섭취를 더하는 것도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나 알코올, 짜고 매운 음식을 삼간다.
5)행동요법
음주와 흡연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염 환자에게 소변을 보다가 참는 것은 전립선염을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금기시 됩니다.
전립선염은 성병이 아니므로 절대로 성상대자에게 자신의 병을 옮기지 않습니다.
또 주2-3회 정도의 사정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면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전립선암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염이 치료되었다고 해도 다른 전립선 질환 전립선암, 전립선 비대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40세 이상에서는 일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전립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